공학,과학

[KOR] [공학,과학] VR, AR, MR, XR에 대해서..

Raaaaay 2024. 1. 10. 00:16
반응형

[Contents]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과거-현재-미래의 AR/ VR/ MR/ XR,

대표 기업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완전히 가상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 세계와는 전혀 다른 환경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게임, 교육,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VR 기기를 오랜 시간 착용하면 멀미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실제 세계에 가상의 정보를 덧붙여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이나 AR 안경 등을 통해 실제 환경에 가상의 객체나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쇼핑,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AR 기술의 정확도와 사용자 경험이 완벽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혼합현실은 VR과 AR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입니다. MR은 실제 환경과 가상 환경을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제와 가상의 경계 없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건축, 의료, 제조 등의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MR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기술적인 한계와 높은 가격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은 VR, AR, MR을 포괄하는 용어로, 실제와 가상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든 기술을 의미합니다. XR은 이러한 기술들이 통합되어 더욱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를 상징하는 용어입니다.

 

 

 

 

 

 

과거의 AR, VR, MR, XR
과거의 가상현실(VR)은 1960년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가장 초기의 VR 장치는 '센서라마'라는 이름의 기계로, 사용자에게 가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각, 청각, 후각, 그리고 촉각을 자극했습니다. 그 후 1990년대에는 '나인틴드 파워 글러브'와 같은 상품이 소비자 시장에 출시되었지만, 기술적 한계와 높은 가격으로 인해 대중화에 실패했습니다.

증강현실(AR)은 1990년대에 공군 연구소에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초기 AR 기술은 주로 군사용 헤드셋에 사용되었으며, 이후 2000년대에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일반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혼합현실(MR)과 확장현실(XR)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등장한 기술로, VR과 AR의 기술을 결합하여 더욱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현재의 AR, VR, MR, XR
현재의 AR, VR, MR, XR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헤드셋 기기의 발전, 그리고 컴퓨팅 파워의 증가로 인해 이들 기술은 이제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의료,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래의 AR, VR, MR, XR
현재 이들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이들 기술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들어와, 교육, 엔터테인먼트, 의료,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 기업
Oculus VR: Facebook에 인수된 이후, VR 헤드셋 'Oculus Rift'와 'Oculus Quest'를 개발
Microsoft: 'HoloLens'라는 MR 헤드셋을 개발
Google: 'Google Glass'라는 AR 안경을 개발하였으며, 'Google Cardboard'와 'Daydream'이라는 저렴한 VR 헤드셋도 개발
Apple: ARKit라는 AR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며, 앞으로 AR 안경을 개발할 것으로 예상
Sony: 'PlayStation VR'라는 VR 헤드셋을 개발
HTC: 'Vive'라는 VR 헤드셋을 개발
Samsung: 'Gear VR'라는 스마트폰 기반 VR 헤드셋을 개발

 

VR, AR, MR, XR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새로운 기술입니다. 이들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우리는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AR,VR 추가 정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