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VR, MR, XR은 현실과 가상 세계를 융합하는 다양한 기술 용어입니다. 각각의 용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
AR은 실제 세계에 가상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현실을 보강하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AR 헤드셋 등을 사용하여 실시간 비디오 뷰를 통해 가상 객체를 보여줍니다. AR은 실제 세계와 상호작용하면서 가상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VR (Virtual Reality, 가상 현실):
VR은 사용자를 완전히 가상의 환경으로 이동시키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으로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시각과 청각을 가상 세계로 연결합니다. 사용자는 가상 환경에서 자유롭게 상호작용하고 탐색할 수 있으며, 일부 시스템은 운동 감각을 포함한 다른 감각도 모방합니다.
MR (Mixed Reality, 혼합 현실): ('23년 6월 출시한, Apple Vision Pro가 MR에 해당됨)
MR은 현실과 가상 현실의 융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MR은 현실 세계에서 가상 요소를 통합하고, 사용자가 가상 객체와 실제 객체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는 가상 객체와 상호작용하고, 실제 환경에 가상적인 내용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MR은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XR (Extended Reality, 확장 현실):
XR은 AR, VR 및 MR을 포함하는 모든 현실 체험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XR은 현실과 가상 현실을 통합하여 다양한 체험을 제공합니다. 이 용어는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며,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포괄적인 개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360도 동영상 (360-degree video):
360도 동영상은 카메라가 모든 방향으로 촬영하는 동영상 형식입니다. 이러한 동영상은 VR 환경에서 사용자가 주변의 모든 방향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는 동영상 속에서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여 둘러볼 수 있습니다.
HMD (Head-Mounted Display):
HMD는 사용자의 머리나 안경에 장착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가리킵니다. VR 헤드셋은 일반적인 HMD의 한 형태입니다. HMD는 사용자의 시각에 가상 세계를 표시하고 청각 등 다른 감각을 모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Gesture Recognition (제스처 인식):
제스처 인식은 사용자의 동작이나 움직임을 감지하고 해석하는 기술입니다. 제스처 인식 기술은 AR, VR, MR 환경에서 사용자가 제스처를 통해 가상 객체를 제어하거나 상호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Tracking (추적):
추적은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추적하는 기술입니다. 위치 추적은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고, 움직임 추적은 사용자의 동작을 감지합니다. 추적 기술은 사용자의 동작을 가상 세계로 전달하거나 가상 객체를 현실 환경에 정확하게 배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Telepresence (원격 참여):
Telepresence는 사용자가 원격으로 다른 장소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입니다. VR이나 MR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원격 장소의 시각과 청각을 체험하고, 원격 장소의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Simulation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은 실제 상황을 모델링하여 가상 환경에서 경험하는 기술입니다. 시뮬레이션은 훈련, 교육, 시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VR과 MR 기술을 통해 시뮬레이션은 실제 상황을 재현하거나 가상 상황을 만들어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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