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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 [공학,과학] FoV에 대해...

Raaaaay 2024. 9. 28.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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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FoV에 대해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ield of View (FoV)는 많은 분야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특히 광학 기기와 컴퓨터 비전, 자율주행,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 개념은 단순히 '보이는 시야'를 넘어, 기기의 성능 및 사용자 경험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FoV의 정의와 계산 방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은 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FoV의 정의 및 기초 개념

 

FoV는 주어진 시점에서 기기나 관측자가 한 번에 볼 수 있는 전체 시각적 범위를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카메라나 눈으로 보이는 '화면'의 크기입니다.

 

 

FoV는 수평, 수직, 대각선의 각도로 측정할 수 있으며, 각 기기의 초점 거리와 센서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눈은 약 120도의 수평 시야각을 가지고 있고, 더 넓게 계산하면 최대 210도까지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카메라나 VR 장비와 같은 광학 장치의 시야각은 기기의 설계와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FoV 계산 공식을 통한 심화 이해

1. 수평 시야각(Horizontal FoV) 공식

FoV를 계산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공식은 카메라와 같은 광학 기기에서 수평 시야각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서 센서의 가로 길이와 초점 거리가 FoV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초점 거리가 짧을수록 더 넓은 시야각을 얻을 수 있으며, 반대로 초점 거리가 길어지면 시야각이 좁아집니다. 예를 들어, 36mm 가로 길이의 풀프레임 센서와 50mm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를 사용할 경우, 수평 시야각은 약 39.6도가 됩니다.

 

 

2. 대각선 시야각(Diagonal FoV) 공식

대각선 FoV는 가로와 세로 시야각을 함께 계산하는 방식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각선 시야각은 주로 카메라 렌즈의 전체 시야를 평가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단순히 가로와 세로를 합산하는 방식이 아닌, 피타고라스 정리를 적용하여 대각선 거리를 계산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3. 수직 시야각(Vertical FoV) 공식

수직 시야각은 가로 시야각과 유사하게, 센서의 세로 길이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수직 시야각은 수평 시야각보다 좁을 수 있으며, 이 값은 기기의 센서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 센서의 비율이 16:9인 경우 수직 시야각은 상대적으로 수평 시야각보다 작습니다.

 

4. 배율과 FoV의 반비례 관계

배율과 FoV는 일반적으로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배율이 높아질수록 FoV는 감소하고, 배율이 낮아질수록 FoV는 넓어집니다.

이는 광학 기기에서 흔히 발생하는 현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배율의 정의: 배율은 어떤 물체를 실제 크기보다 얼마나 크게 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현미경에서 100배의 배율로 물체를 볼 경우, 그 물체는 실제 크기보다 100배 크게 보입니다.


FoV의 정의: FoV는 한 번에 볼 수 있는 시각 범위입니다. 이것은 주로 각도로 측정되며, 광학 기기의 설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넓은 FoV는 더 많은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하지만, 개별 물체는 작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배율이 커지면 기기는 더 작은 영역을 확대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체적인 시야각은 좁아집니다. 

예를 들어, 10배 망원경은 한 번에 볼 수 있는 시야가 5배 망원경보다 좁습니다. 

마찬가지로, 현미경에서 100배 배율을 사용하면 10배 배율을 사용할 때보다 훨씬 더 좁은 영역만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배율과 FoV
카메라에서도 배율과 FoV는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카메라 렌즈의 초점 거리(focal length)가 길어질수록 배율이 커지지만, 그만큼 FoV는 좁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망원 렌즈는 배율이 높아 먼 거리에 있는 물체를 크게 확대해서 보여줄 수 있지만, 그만큼 화면에 담을 수 있는 전체 장면의 범위는 좁아집니다.

카메라에서의 FoV와 배율 계산
카메라에서의 FoV와 배율은 다음의 일반적인 관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배율 증가: 초점 거리가 길어질수록 피사체를 확대할 수 있지만, 시야각은 좁아집니다. 

예를 들어, 50mm 렌즈와 200mm 렌즈를 비교했을 때, 200mm 렌즈는 50mm 렌즈보다 4배 더 큰 배율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FoV는 좁아져 더 작은 영역만을 포착하게 됩니다.

 

배율 감소: 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시야각이 넓어져 더 많은 장면을 한 화면에 담을 수 있지만, 그 대신 배율이 낮아지므로 개별 피사체는 작아 보입니다.

 

현미경에서의 FoV와 배율
현미경에서도 배율과 FoV는 중요한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현미경의 배율이 높아질수록 관찰할 수 있는 시야각은 더 좁아집니다. 예를 들어, 40배의 배율을 가진 현미경은 넓은 영역을 볼 수 있는 반면, 1000배의 배율을 가진 현미경은 매우 좁은 영역만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현미경에서 FoV와 배율의 관계는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배율 증가 시: 고배율에서 FoV는 급격히 감소하여, 관찰자는 매우 작은 영역만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미세한 세부 사항을 확인하는 데 유리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배율 감소 시: 저배율에서 FoV는 넓어져서 더 큰 영역을 한 번에 관찰할 수 있지만, 세부 사항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현미경 사용자는 연구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배율과 FoV를 조정하여 관찰해야 합니다.

 

아래에는 간단히 FoV와 배율의 식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추가) FoV 계산 방법

거리 기반 계산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거리도 FoV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리 기반으로 FoV를 계산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공식이 사용됩니다:

여기서 d는 피사체까지의 거리, f는 초점 거리입니다. 이 방식은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FoV가 감소함을 보여줍니다. 이는 특히 드론 촬영이나 망원렌즈 사용 시 유용한 계산 방법입니다.

물체 크기 기반 FoV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물체의 크기를 기반으로 FoV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공식은 주로 특정 물체를 촬영할 때, 그 물체가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촬영 구도나 원근감을 고려한 장면 설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FoV의 다양한 적용 사례

1.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 시스템에서는 카메라, 라이다(LiDAR), 레이더와 같은 다양한 센서들이 주변 환경을 감지합니다. 이때 FoV는 각 센서가 감지할 수 있는 공간의 범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넓은 FoV를 가진 카메라는 도로 전체를 관측할 수 있지만, 좁은 FoV를 가진 카메라는 특정 목표물에 초점을 맞춰 더 멀리 볼 수 있습니다.

2.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VR 장비는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시야각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의 VR 헤드셋은 약 100~120도의 시야각을 제공하며, 이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시야각과 유사합니다. 시야각이 넓어질수록 더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만, 시야각이 너무 넓어지면 화면 왜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3. 사진 및 비디오 촬영

사진 촬영에서는 렌즈의 선택이 FoV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광각 렌즈는 넓은 장면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어 풍경 촬영에 적합하며, 망원 렌즈는 좁은 FoV로 먼 거리의 피사체를 확대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렌즈 선택은 사진가의 의도와 장면에 따라 달라집니다.

4. 게임 개발

3D 게임에서 FoV는 사용자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FoV가 넓을수록 플레이어는 더 많은 정보를 한 화면에 담아 볼 수 있으며, 좁은 FoV는 특정 대상에 집중할 때 유리합니다. 하지만 FoV를 너무 넓게 설정하면 이미지 왜곡이 발생할 수 있어, 게임 개발자들은 적절한 FoV 설정을 통해 몰입감을 높이는 동시에 왜곡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5. 현미경

디지털 현미경에서는 배율이 커질수록 관찰할 수 있는 FoV가 좁아집니다. 예를 들어, 100배 확대 시의 시야각과 1000배 확대 시의 시야각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높은 배율일수록 작은 영역만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실험자는 배율과 FoV를 적절히 조정해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의 크기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결론

FoV는 다양한 기술적 응용에서 중요한 요소로, 광학 기기와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계산 공식들은 기기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가상 현실, 사진 촬영, 게임 개발 등에서 시야각은 사용자의 경험과 기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